1. 아이템 선정하기
창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인 '아이템'을 잘 찾아 정해야 한다. 창업 아이템을 발굴하면 아이템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한 후 선정해야 한다. 무엇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많이 보고, 많이 생각해내고, 많이 시도해보는 것이 좋다.
2. 사업타당성 분석하기
'사업타당성'이란 성공가능성의 여부를 말하며,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분석하여 사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과정을 거쳐야 실패 확률을 줄일 수 있다. 사업화를 추진하는 데에 적합한지, 성공가능성이 있는지 등을 검토하는데, 예컨대, 사업수행능력, 시장성, 기술성, 수익성, 위험요소 등에 대해 분석해야 한다. 기회가 된다면 전문기관 또는 전문가에게 객관적이고 냉정한 평가를 받는 것도 좋다. 사업을 시작하기전에 타당성 분석을 하는 것에 대한 장점은 창업성공 가능성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약점을 보완할 기회와 위기상황에 대한 대비를 마련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오히려 창업기간을 단축시켜 줄 수도 있다.
3. 사업계획서 작성하기
'사업계획서'란 창업하고자 하는 사업에 대한 전체적인 개요와 계획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문서를 말한다. 제3차(투자자, 정부지원사업 담당자, 유통채널 MD, 바이어 등)에게 창업자 본인과 사업 아이템을 소개할 수 있는 하나의 도구로서, 객관적이고 정확해야 하며, 독창적이어야 한다. 은행에서 창업자금을 조달하거나 창업 정책 자금지원을 받기위한 목적으로 작성하기도 하고, 투자 유치나 벤처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작성하기도 한다. 또 공정을 협력하거나 공동 마케팅, 공동 개발을 위한 전략적 사업제휴를 위해 작성하기도 하는 것이 사업계획서다. 이처럼 사업계획서는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용도이긴 하지만, 정리하다보면 향후 자신의 사업방향을 생각하는 시간이 될 수도 있다.
사업계획서는 그 형식에 따라 고정형식과 자유형식으로 나눌 수 있다. 고정형식은 형식이 미리 정해져 있는 사업계획서를 말한다. 주로 상대방이 요구하는 형식에 따라 작성한다. 자유형식은 고정형식과 반대로, 사업계획서 작성자가 임의로 결정한 형식에 따라 작성하게 된다. 구성에 따라 약식형과 완전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4. 회사 설립하기
창업을 할 때에 본인에게 맞는 회사유형을 고려해보아야 한다. 회사는 혼자서 세울 수도 있고 사람들과 같이 창업할 수도 있다.
구분 | 개인기업 | 법인기업 |
창업일 | 개업연월일 | 법인설립등기일 |
대표자의 책임 | 무한책임 | 유한책임(지분한도 내 책임) |
기업영속성 | 기업의 계속성 없음 *대표자 바뀌는 경우, 폐업 후 신규 사업자등록 함 |
대표가 바뀌어도 업체는 계속 유지 됨 |
대외공신력 (자금조달능력) |
대체로 낮아 자금조달에 한계가 있음 | 대체로 높고, 회사채권발행 및 신주발행 등을 활용할 수 있기때문에 개인기업에 대해 자금조달 쉬움. |
이익금 사용 | 제약없음 | 제약 있음 (세재상 불이익) |
세금부담 | 과세표준 일정금액 미만시 개인사업자 유리 | 과세표진 일정금액 초과시 법인사업자 유리 |
장점 | 제조방법, 자금 운용상 비밀유지 가능 | 정부지원사업이나 금융기관과의 거래 등에 유리 |
기타 | 관할 지방세무서에서 사업자등록증 신청가능 | 관할 등기소에 법인등기 신청가능 |
* 법인기업의 종류
1) 합명회사 : 각 사원이 회사의 채무에 대하여 연대하여 무한의 책임을 지는 회사
2) 합자회사 : 무한·유한 책임사원으로 구성되어있어, 무한책임사원은 회사의 채무에 대하여 무한책임을, 유한책임사원은 출자금액의 한도 내에서의 책임을 지는 회사
3) 유한책임회사 : 사원의 출자 및 설립동기에 의하여 설립하여, 사원은 출자금액 한도에서 책임을 지는 회사
4) 주식회사 : 가장 보편적인 형태로, 주식을 발행하여 주주가 인수한 주식의 인수가액을 한도로 책임을 지는 회사
5) 유한회사 : 50명 이하의 사원으로 구성, 각 사원이 출자금액 한도 내에서 책임을 지는 회사
5. 제조준비하기
생산을 한다면 생산설비를 어떤 구조로 얼마의 규모로 할 지에 대해 생각해봐야 한다. 사업계획서를 기준으로 실질적인 견적 및 법적 제한 여부를 검토하여 상품 생산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하여야 한다. OEM으로 할 것인지, 공장을 설립할지, 공장을 설립한다면 공장입지부터 공장설립승인, 자금조달등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뿐만아니라 조직구성, 회사규정 제정, 고용보험, 원부자재 조달, 고객관리표 작성 등 세부적인 사항도 고려해야한다.
*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 판매회사가 제품생산 회사에 의뢰하여 반제품 또는 완제품을 납품받아 판매하는 경우로, 판매회사가 요구하는 제품 상표로 제품을 출고하도록 하는 제조 및 생산 방식
6. 마케팅
회사의 철학과 이미지를 구축하는 스토리텔링이 중요하다.
< 마케팅 전략시 분석 및 검토가 필요한 항목 >
- 경쟁사 비교 : 창업 아이템과 비슷한 동종업체를 타깃팅하여 아이템의 우열을 비교, 분석
- 타겟시장 : 거시적, 미시적 타깃시장을 결정
- 수요처 및 고객 : 직접 판매를 위한 고객분석으로 미시적 시장을 결정
- 홍보방안 : 온/오프라인, sns, 블로그, 지인홍보 등 다양한 홍보계획. 기획
- 판매전략 : 예상수익을 토대로 직접적인 판매방법과 판매지역 및 판매를 위한 직접적인 전략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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