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표어, 카피, 캐치프레이즈, 모토, 슬로건 각각의 뜻과 쓰임새

[Study] 탐구생활/비슷하지만 다른 것들

by 내머리백지 2020. 12. 15. 19:14

본문

 catchphrase, slogan, catchword, motto, maxim catch phrase, watchword, jingle, shibboleth, byword, phrase, tagline, strapline, baseline, signature, claims etc.

 

 

1. 표어

  • 어떤 의견이나 주장을 호소하기 위한 문구
  • 간결하지만 호소력 있게 표현한 문구
  • 국립국어원 풀이 : 주의, 주장, 강령 따위를 간결하게 나타낸 짧은 어구
  • 키워드 : 신념이나 이상에 대한 주장, 호소력
  • 예 : '단 한 번의 졸음, 모든 것을 잃습니다(졸음운전에 대한 경각심)', '자나깨나 불조심, 꺼진 불도 다시 보자(화재에 대한 주의)' 


* 표어는 의견이나 주장을 호소하기 위한 짧은 문구를 말한다. 캐치프레이즈, 모토, 슬로건 등 영어를 번역할 때 몽땅 표어라고 기재하기도 하는 듯 하다. '구호를 외칩시다'라고는 하나 '표어를 외칩시다'라고는 잘 안하는 걸로 보아, 글로 쓰여진 문구는 표어라고 하고 구호는 입으로 내뱉기 위한 문구라는 늬앙스를 풍긴다. 


표어(標語) vs 구호(口號)

 '말을 표현하다'  /  '입으로 부르짖다'

 

2. 카피(copy)

 카피는 광고의 원고를 말한다. 광고에 쓰이는 것들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예컨대 캐치프레이즈가 광고에 쓰였다면 이 또한 카피에 속한다. 광고의 본문, 캐치프레이즈, 서브타이틀 등을 포함한다. 

  • 국립국어원 풀이 : 광고의 문안(문서나 문장의 초안)



3. 캐치프레이즈(catch phrase)

  • 동의어 : 선전구호, 제목, 유명문구, 유행어
  • 사람들의 이목을 끌기 위한 문구
  • 주목적이 광고 선전이기 때문에 핵심내용을 단적으로 표현한 문구
  • 광고의 본문을 읽도록 유도하여야 하며, 광고대상을 떠올릴 수 있게 하는 기능을 가진 문구
  • 유명인이나 작품 속 가상인물이 남긴 명언이나 명대사가 그 인물의 캐치프레이즈가 되기도 함
  • 국립국어원 풀이 : 광고, 선전 따위에서 남의 주의를 끌기 위한 문구나 표어
  • 영영사전 풀이 : A catch phrase is a short cool/funny phrase that someone says for a certain occasion(행사, 기회). A catch phrase is usually unique to a certain person(어떤 사람).
  • 키워드 : 참신함, 강렬함, 인상적임, 어떤 대상(상품 또는 인물)이 연상됨
  • 예 : '니들이 게맛을 알어?(롯데리아)', '침대는 과학이다(에이스침대)', '4주 후에 뵙겠습니다'(부부클리닉_신구)

 

4. 모토(motto)

  • 동의어 : 신조, 좌우명, 교훈
  • 한 개인이나 브랜드의 정체성을 표현하거나 어떤 행동을 하는 데에 있어 기준으로 삼는 문장
  • 국립국어원 풀이 : 살아 나가거나 일을 하는 데 있어서 표어나 신조 따위로 삼는 말
  • 영영사전 풀이 : A small phrase that identifies a brand or a concept
  • 영영사전 풀이 2 : A motto is a short sentence or phrase that expresses a rule for sensible behaviour, especially a way of behaving in a particular situation.
  • 키워드 : 신념이나 이상, 브랜드의 차별화
  • 예 : '뿌린대로 거둔다(딕 파슨스)', '고객을 가족으로 만들어라(제프 베이조스)',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라(얀 티머)'

 

5. 슬로건(slogan)

  • 대중의 행동을 유도하기 위한 문구
  • 광고나 선전에 이용할 수도 있는 이목을 끄는 간략한 문구 또는 정치적, 지역적 외침이 될 수 있음
  • 국립국어원 풀이 : 어떤 단체의 주의, 주장 따위를 간결하게 나타낸 짧은 어구
  • 영영사전 풀이 : A phrase used to attract attention, as in advertising, or a rallying cry, as of a political party
  • 영영사전 풀이 2 : A slogan is a short phrase that is easy to remember. Slogans are used in advertisements and by political parties and other organizations who want people to remember what they are saying or selling.
  • 예 : 'Make America great again(도날드 트럼프)', 'I♡NY(뉴욕)', 'Go further(포드)'

 

6. 태그라인(tagline)

  • 국립국어원 풀이 : 극의 마지막 대사. 관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려는 의도를 가짐.
  • 예 : , 'Just do it(나이키)', 'Think different(애플)', 'Have it your way(버커킹)', 'I'm Lovin' it(맥도날드)'

 

 

★ 캐치프레이즈와 슬로건의 차이

캐치프레이즈 슬로건
- 광고의 핵심을 찍어주는 문구
- 예컨대 뉴스의 헤드라인도 캐치프레이즈로 볼 수 있음.
- 한 문장으로 상품을 구매하거나 광고 본문을 읽도록 유도함.
- 감정에 호소함으로써 어떤 행동을 유도함.
-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 걸쳐 사용됨.
- 단순하고 단정적인 표현을 사용함.

 

슬로건과 태그라인의 차이

슬로건 태그라인
- 특정 상품이나 캠페인을 대상으로 한 문구
예) Chage is in the air. (Apple iPad Air)
- 간결하고 기억에 남는 캐치프레이즈
예) Think different. (Apple)

 

 추가

  motto slogan tagline
정의 short sentence or phrase that reflects the beliefs or ideals of an individual, family, institution, or company
개인이나 가족, 단체의 신념이나 이상이 반영된 짧은 문장이나 어구
encapsulating a brand's values
브랜드 가치를 요약한 문구
brief attention-getting phrase used in advertising or promotion
광고 선전이나 홍보를 위해 사용되는 단순하지만 이목을 끄는 어구
a memorable phrase that spearheads specific marketing campaigns
특정 홍보기획을 이끄는 기억에 남는 문구
a simple, powerful and remarkable description of about a few words which is associated with the firm
기업과 관련된 몇 개의 단어로 간단하고 기억하기 쉽게 표현한 것
3 to 5 words that represent the brand without explicitly mentioning the product or service.
키워드 motivation,  simple, clear, catchy, creative, distinctive short, catchy, persistence
기술의 대상 generally describes a quality
품질에 대한 기술
fundamental moral rule or principle
근본적인 교훈 또는 원칙
describes products or services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기술
beliet, motive, ideal, or purpose
신념, 동기부여, 이상, 목적
give a message to the general public about the company
회사에 대해 대중들에게 메세지를 전함
문장이나 어구의 길이 슬로건보다 김 모토보다 짧음  
특징 1) is meant to help people change a habit.
사람들의 습관을 바꾸는 수단이다.
2) reminds the people of who they are, thire purpose, and what they stand for.
정체성과 목적 등을 상기시킨다.
1) memorable
기억에 남기 쉬운 문구
2) appealing to the audience
청중들을 사로잡음

 
예시 Only the best is good enough. (IBM) My heart is in the work. (Carnegie-Mellon Uni.) Because you're worth it (L'Oreal)

 

 캐치프레이즈, 모토, 슬로건 등등 전부 짧고 간결하지만 기억에 남기 쉬운 문장이나 어구들이다. 조금씩 다른 듯하지만 얼추 비슷비슷한 이들을 명확하게 구분하는 건 쉽지 않다.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선전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사람들의 행동을 유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컨대 애플의 'Think Different'를 어떤 이는 슬로건으로 보고, 어떤 이는 태그라인으로 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순하게 보자면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구분할 수 있을 것이다. 

- 표어 :  어떤 의견이나 주장을 짧게 요약한 한 문장이나 어구

- 캐치프레이즈 : 광고하고자 하는 바를 포괄하면서도 이목을 끄는 유행에 민감한 문장 또는 유명인에 의해 자주 사용되는 문구

- 모토 : 한 개인 또는 기업으로 하여금 상기시키며 동기부여를 하는 동시에 행동거지의 기준이 되는 문장

- 슬로건 : 어떤 캠페인(홍보나 유세)에서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문장 (정치, 상업, 종교 등 다방면으로 이용)

- 태그라인 : 브랜드를 대표하는 문구로, 슬로건보다 더 포괄적이고 장기적인 경향을 가짐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