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atchphrase, slogan, catchword, motto, maxim catch phrase, watchword, jingle, shibboleth, byword, phrase, tagline, strapline, baseline, signature, claims etc.
1. 표어
* 표어는 의견이나 주장을 호소하기 위한 짧은 문구를 말한다. 캐치프레이즈, 모토, 슬로건 등 영어를 번역할 때 몽땅 표어라고 기재하기도 하는 듯 하다. '구호를 외칩시다'라고는 하나 '표어를 외칩시다'라고는 잘 안하는 걸로 보아, 글로 쓰여진 문구는 표어라고 하고 구호는 입으로 내뱉기 위한 문구라는 늬앙스를 풍긴다.
표어(標語) vs 구호(口號)
'말을 표현하다' / '입으로 부르짖다'
2. 카피(copy)
카피는 광고의 원고를 말한다. 광고에 쓰이는 것들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예컨대 캐치프레이즈가 광고에 쓰였다면 이 또한 카피에 속한다. 광고의 본문, 캐치프레이즈, 서브타이틀 등을 포함한다.
3. 캐치프레이즈(catch phrase)
4. 모토(motto)
5. 슬로건(slogan)
6. 태그라인(tagline)
★ 캐치프레이즈와 슬로건의 차이
캐치프레이즈 | 슬로건 |
- 광고의 핵심을 찍어주는 문구 - 예컨대 뉴스의 헤드라인도 캐치프레이즈로 볼 수 있음. - 한 문장으로 상품을 구매하거나 광고 본문을 읽도록 유도함. |
- 감정에 호소함으로써 어떤 행동을 유도함. -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 걸쳐 사용됨. - 단순하고 단정적인 표현을 사용함. |
★ 슬로건과 태그라인의 차이
슬로건 | 태그라인 |
- 특정 상품이나 캠페인을 대상으로 한 문구 예) Chage is in the air. (Apple iPad Air) |
- 간결하고 기억에 남는 캐치프레이즈 예) Think different. (Apple) |
★ 추가
motto | slogan | tagline | |
정의 | short sentence or phrase that reflects the beliefs or ideals of an individual, family, institution, or company 개인이나 가족, 단체의 신념이나 이상이 반영된 짧은 문장이나 어구 encapsulating a brand's values 브랜드 가치를 요약한 문구 |
brief attention-getting phrase used in advertising or promotion 광고 선전이나 홍보를 위해 사용되는 단순하지만 이목을 끄는 어구 a memorable phrase that spearheads specific marketing campaigns 특정 홍보기획을 이끄는 기억에 남는 문구 |
a simple, powerful and remarkable description of about a few words which is associated with the firm 기업과 관련된 몇 개의 단어로 간단하고 기억하기 쉽게 표현한 것 3 to 5 words that represent the brand without explicitly mentioning the product or service. |
키워드 | motivation, | simple, clear, catchy, creative, distinctive | short, catchy, persistence |
기술의 대상 | generally describes a quality 품질에 대한 기술 fundamental moral rule or principle 근본적인 교훈 또는 원칙 |
describes products or services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기술 beliet, motive, ideal, or purpose 신념, 동기부여, 이상, 목적 |
give a message to the general public about the company 회사에 대해 대중들에게 메세지를 전함 |
문장이나 어구의 길이 | 슬로건보다 김 | 모토보다 짧음 | |
특징 | 1) is meant to help people change a habit. 사람들의 습관을 바꾸는 수단이다. 2) reminds the people of who they are, thire purpose, and what they stand for. 정체성과 목적 등을 상기시킨다. |
1) memorable 기억에 남기 쉬운 문구 2) appealing to the audience 청중들을 사로잡음 |
|
예시 | Only the best is good enough. (IBM) | My heart is in the work. (Carnegie-Mellon Uni.) | Because you're worth it (L'Oreal) |
캐치프레이즈, 모토, 슬로건 등등 전부 짧고 간결하지만 기억에 남기 쉬운 문장이나 어구들이다. 조금씩 다른 듯하지만 얼추 비슷비슷한 이들을 명확하게 구분하는 건 쉽지 않다.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선전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사람들의 행동을 유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컨대 애플의 'Think Different'를 어떤 이는 슬로건으로 보고, 어떤 이는 태그라인으로 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순하게 보자면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구분할 수 있을 것이다.
- 표어 : 어떤 의견이나 주장을 짧게 요약한 한 문장이나 어구
- 캐치프레이즈 : 광고하고자 하는 바를 포괄하면서도 이목을 끄는 유행에 민감한 문장 또는 유명인에 의해 자주 사용되는 문구
- 모토 : 한 개인 또는 기업으로 하여금 상기시키며 동기부여를 하는 동시에 행동거지의 기준이 되는 문장
- 슬로건 : 어떤 캠페인(홍보나 유세)에서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문장 (정치, 상업, 종교 등 다방면으로 이용)
- 태그라인 : 브랜드를 대표하는 문구로, 슬로건보다 더 포괄적이고 장기적인 경향을 가짐
자기개발과 자기계발 (0) | 2023.11.07 |
---|---|
직인과 인감, 서명과 기명, 날인과 무인 / 각각의 정의와 차이 (0) | 2021.03.02 |
헷갈리는 개념 정리하기 : 직무, 직렬, 직종, 직군 (0) | 2021.02.09 |
'직책'이란 무엇인가? : 직급과 직책 비교하기 (0) | 2021.02.09 |
철쭉/산철쭉/진달래 비교하기: 공통점과 차이점 (1) | 2020.04.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