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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원론] 창업 관련 일반적인 이론 정리

[Money] 재테크/사회초년생 경제공부

by 삼각대갈 2020. 3. 10. 20:08

본문

원론 : 근본이 되는 이론

개론 : 내용을 대강 추려서 서술

각론 : 하나의 주제 중에서 낱낱의 문제를 구체적으로 논함

총론 : 어떤 부문의 일반적인 이론을 총괄

회계

- 이해관계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과정

- 합리적인 처리를 기본으로 수익과 비용을 인정

재무제표 : 회사의 정보를 약속된 방식으로 표시한 표

재무상태표 : 회사가 가진 현금, 못 받은 금액, 지금 할 금액 등의 재산 상태

손익계산서 : 1년 동안 벌어들인 수익에 지출한 비용을 뺀 1년간의 성과

추정손익계산서

1) 대차대조표 : 우리회사의 자산구조를 알려주는 재무제표의 일종

- 자기자본(주주) + 타인자본(부채, 채권)

- 처분시 우선순위는 은행이 먼저, 하지만 회사가 잘되어도 은행은 원금과 이자만 회수 가능

2) 손익계산서 : 영업구조를 알려주는 재무제표의 일종

- (매출액) - (매출원가) = (매출이익)

- (매출이익) - (판관비) = (영업이익)

- (영업이익) - (특별손식) + (특별이익) = (법인세차감전순이익)

- (법인세차감전순이익) - (법인세) = (단기순이익)

엔젤투자자 : 리스크가 높은 투자지만 가능성을 보고 주식지분을 대가로 투자하는 자

벤처캐피털

성장단계별 자금조달 수단 : 자기 자본 → 엔젤투자자/벤처캐피탈 → 투자은행/증권시장

세무 : 실제 돈의 입, 출금 시 수익과 비용을 인정

절세

- 납부해야 할 세금을 정상적인 법 절차 안에서 줄이는 방법

- 오류나 실수로 추가 납부해야 될 가산세를 줄이는 방법

사업계획서

- 외부 투자유치 또는 내부 의사결정을 위해 작성하는 계획서

1. 표지/목차

2. 요약 - 핵심 제품, 차별화 특징, 수익성, 투자요청/회수방안

3. 회사 개요 - 연혁, 비전, CEO, 조직구성도, 핵심역량, 주요 주주현황

4. 외부환경분석 - 거시경제분석, 해당산업/시장 분석

5. 사업 전략 - SWOT분석, 마케팅, 운영전략, 홍보전략 등

6. 재무 계획 - 추정재무재표, 예상대출계획, 투자자금/용도, 투자회수방안

7. 위기/대응 - 시기별 위기 예측, 대응계획 수립

8. 실행일정 - 단계별 추진 일정 (주 단위, 월/년 간)

9. 첨부자료 - 특허, 면허, 수상 자료 등

IMC(Inter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전략

- 광고, DM, 판매촉진, PR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의 전략적인 역할을 비교. 검토하고, 명료성과 정확성 측면에서 최대의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이들을 통합하는 총괄관적인 계획의 수립과정을 말한다. 고객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므로 커뮤니케이션 효과 과정을 거쳐 궁극적으로 구매를 유도하는 특징을 가진다.

-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모든 수단들을 검토하고 모든 접촉수단을 활용한다.

- 항상 고객 혹은 유망 고객입장에서의 관점을 가진다.

- 각 수단들이 서로 상승효과를 낼 수 있도록 조정한다.

- IMC 통합마케팅은 제품보다 고객, 가격보다 가치에 큰 비중을 두고 마케팅을 수행한다.

- 다양한 고객 접점(인터넷, 신문, TV 등)을 최대한 활용한다.

- 개개인의 다양한 가치와 욕구를 만족 시켜주는 차별화되고 특화된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중심으로 의사소통한다.

성공한 사업가의 특징

독립욕구, 적극성, 활동에너지, 낮은 지원의존도, 기회의 포착, 끈기와 각오, 책임의식, 문제해결능력, 설득력, 자제력, 자신감, 자부심, 시장감각

실패한 사업가의 특징

탐욕, 불성실 또는 부정직, 피해망상, 낮은 대인안목, 조급함, 사업지식의 결여, 관리체계의 결여

아이디어 도출방법

1. 문제인식에서의 도출

2. 발상전환에서의 도출

3. 모방을 통한 점진적인 창조

4. 창의성 기반의 상상

문제 : 어떤 대상의 현재수준과 바람직한 수준과의 GAP을 의미

문제해결프로세스 : 문제를 발견하여 해결하는 일련의 활동과정

문제해결의 5단계 : 문제의 구조파악, 문재의 해결을 위한 과제파악, 과제해결 대처안의 창출 및 평가, 실행계획 입안, 실행 및 사후관리

* 현재수준과 바람직한 수준 사이에 차이가 존재할 때 긴장된 상태 = NEEDS

* 공감하는 사람은 시장 규모와 관련되어 있고, GAP은 Value와 같음

Entrepreneurship

- 기업의 본질인 이윤 추구와 사회적 책임의 수행을 위해 기업가가 마땅히 갖추어야 할 자세나 정신

- Entrepreneurship is the dynamic process of creating incremental wealth. This wealth is created by individuals who assume the major risk in terms of equity, time, and/or career commitment of providing value for some product and service. The product and service itself may or may not be new or unique but value must somehow be infused by the entrepreneur by securing and allocating the necessary skills and resources(Robert Ronstadt, 1984, p.8; Holt, 1993).

- 즉, Entrepreneurship은 ‘기업가 정신’이라고 하지 않고, 일련의 역동적 과정(process)

- 자금 조달 능력, 지식과 인내 미 도덕성, 제품의 중요성 및 수요, 생산 수단 파악 능력, 감독과 행정 능력, 생산 원가와 미래 시장 가격을 예측할 수 있는 능력

창업 : 창업자가 이익을 얻기 위하여 자본을 이용하는 사업 아이디어에서 설정한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는 조직 또는 시스템을 설립하는 행위 (창업의 3요소 : 창업자, 사업아이디어, 사업자금)

벤처기업 : 우수한 기술과 경영노하우를 기반으로 하여 위험은 높지만 성공하였을 경우 높은 수익이 기대되는 기업

창업의 과정

- 사업 아이디어 탐색

- 사업성 분석

- 사업 계획의 수립

- 사업 계획의 실행

창업 환경

- 경제적 요인

- 제도적 요인

- 기술적 요인

- 사회적 요인

창의적 사업 아이디어의 창출 기법

1) 경험의 재구성

: 남보다 앞서 특정한 부문이나 시장에서 얻은 지식과 경험을 전혀 새로운 기술적, 사업적 노하우로 연결

2) 창의적 사고력 증진기법

- 브레인 스토밍 : 주어진 시간 내에 특정한 문제에 대해 참여자들이 자발적으로 모든 가능한 아이디어를 창출해내는 방법

- 시네틱스 : 첫번째 단계에서는 생소한 특정 문제에 대해서 그것과 유사한 친숙한 모형을 찾아내는 것으로 이를 통해 문제의 생소함을 제거한다. 두번째 단계에서는 친숙화된 문제를 하나의 유추 방법, 예컨데 개인적, 직접적, 상징적, 또는 환상적 유추 등의 방법을 적용하여 추측과 짜맞춤을 통해 해결책을 모색한다.

- 자유연상법 : 우선 특정 문제와 관련된 단어나 문구를 적고 그것과 관련된 새로운 것을 생각해내서 추가하고, 또 추가된 어구에 관련된 새로운 것을 생각해내는 과정을 반복하는 것

- 강제 연관법 : 새로운 아이디어 개발을 위해 특정 사안이나 아이디어에 대해 질의하고 새로운 조합의 개념을 다음 순서로 찾아내는 것

- 빅드림법 : 최대한 상상력을 발휘하여 특정 문제와 그 해결책에 대해 큰 꿈을 꾸듯이 생각해보는 것, 즉 문제와 관련하여 있을 수 있는 자원상의 제약 등 부정적 측면을 생각하지 않고 가능한 모든 방법을 생각해 본 다음 최종적으로 아이디어가 실현될 수 있는 형태로 되도록 개발해 내는 것

- 포커스 그룹 : 신제품 개발 시 많이 쓰이는 기법으로 진행자가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특정 영역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토론을 유도해 나가면서 시장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대안을 모색해나가는 방법

아이템 선정과정

1. 사업가능 아이디어의 나열 (다수)

2. 후보사업 아이디어의 선정 (2~3종)

3. 예비사업 아이디어의 발견 (3~4종)

- 후보아이템 비교분석

- 아이템 우선순위 결정

- 사업타당성 분석

- 최적아이템 확정

- 사업계획서 작성

사업타당성 분석

- 시장성분석

- 사업수행능력 분석

- 기술성 분석

- 위험요소 및 성장성 분석

- 수익성 및 경제성 분석

 

마케팅(Marketing)

- 개념 : 시장을 만드는 행위

- 목적 : 고객의 니즈를 찾아내고 만족시키는 것

 

판매는 매출증대를 통한 이익을 목적으로 하고, 마케팅은 고객만족을 통한 이익을 목적으로 한다. 마케팅은 시장으로부터 인식이 출발하여 고객의 욕구에 초점을 둔다.

니즈(Needs) • 어떤 기본적인 만족이 결핍됨을 느끼는 상태
• 의식주, 안전, 소속감, 존경 등에 대한 욕구
원츠(Wants) • 기본적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것에 대한 바람(충족 방식은 각기 다름)
• 버거킹의 와퍼, 빈폴 셔츠, 세콤
수요(Demand) • 상품을 구입할 능력과 의지에 약해서 뒷받침되는 특정 상품에 대한 원츠
• 원츠가 구매력이 뒷받침될 때 수요가 됨

마케팅 전략수립 체계

4P : 상품(product), 유통(place), 가격(price), 촉진(promotion)

3P : 물적 유형화(physical evidence), 사람(people), 프로세스(process)

* 판매에서 사후관리까지! 서비스가 들어간다는 차원에서 4P + 3P = 7P전략

3C 분석 : 회사(company), 고객(customer), 경쟁자(competitor)

* 환경분석의 일종인 3C에서 기업은 내부요소, 고객과 경쟁자는 외부요소

PEST분석(산업거시환경분석)

- 정치, 제도, 규제 (politic/regulatory)

- 거시경제 (economy)

- 사회 (socio-culture)

- 기술 (technology)

STP전략

전체 제품-시장영역을 규정하고 시장세분화(S)를 통해 고객분석과 이해

시장의 매력도가 높고 수진기업의 자원능력에 적합한 최적 표정시장(T) 선정

표적고객이 원하고 바람직하게 생각하며 경쟁구조상 유리한 포지션(P) 선정

-> 포지션에 부합되며 표적고객의 선호에 적합한 제품, 가격, 유통, 촉진 전략(4P)을 통한 보다 정확한 고객 욕구 충족과 성과의 제고

시장세분화

: 시장을 소비자의 니즈와 그들이 상품을 구입함으로써 얻고자 하는 편익 그리고 인구통계적 요인 등을 기초로 시장을 분류하는 것 (2개 정도의 기준이 바람직)

- 목적 : 정확한 시장상황 파악, 기업의 경쟁좌표 설정, 정확한 표적 시장 설정, 마케팅자원의 효과적 배분

서비스마케팅 삼각형 : 기업, 직원, 고객

사업계획

- 사업을 개시하기 전에 영위하고자 하는 사업의 내용, 사업에 필요한 소요자금, 경영 방식, 수익성, 사업 추진 일정 등을 일목요연하게 표현하는 것

- 창업자가 개발한 사업 구상을 실제로 추진하기 위해서 그것을 실행에 옮기기 전에 벤처(기업)의 미래 향방을 계획하는 기업의 장단기 계획 활동

사업계획서

- 창업자가 자신의 기업을 적정한 입지에서 합리적인 방법으로 설립하여, 그 사업을 지속적으로 성장ㆍ발전시키고자 하는 구체적인 의지를 체계적이고, 객관적으로 정리ㆍ기술한 것

사업계획서의 3조건

- 문제해결의 요건을 충족시킨다.

- 상대방이 흥미롭다고 생각하는 내용이다.

- 상대의 요구를 충족시킨다.

특허의 3요건

- 발명의 성립성 : 자연법칙을 이용한 기술적 사상의 창작으로서 고도한 것

- 신규성 : 국내외에 공지되거나 공연히 실시된 발명 또는 국내외의 간행물에 게재된 발명과 동일한 발명은 특허 받을 수 없음

- 진보성 : 공지, 간행물에 기재된 것과 차이가 있으나, 그로부터 용이하게 발명할 수 있는 발명은 특허받을 수 없음

특허

- 특허검색 : 키프리스

- 4개의 지식재산권 : 특허(20년), 실용신안(10년), 디자인, 상표

- 특허 시 인센티브 : 베타적 독점권, 일정기관 보호

- 출원(번호발급) - 심사(신규성, 진보성, 완결성) - 등록 - 권리화 - 베타적 독점권 부요

- 공개행위(출판, 전시 등) 이후의 특허신청은 불인정

- 연필 발명은 특허, 지우개 발명은 특허, 지우개 달린 연필 고안은 실용신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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