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 기획 (venture planning)
: 창업자가 개발한 사업 구상을 실제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실행에 옮기기 전에 어떠한 형식으로든 벤처의 미래향방을 계획하는 것이 필요
비즈니스모델 (Business model)
: 비즈니스 이미지를 구체화시킨 밑그림으로서 누구에게 어떤 상품 또는 서비스를 왜, 어떻게 공급하고, 그 대가는 어떻게 받을 것인가를 디자인 하는 것
PEST분석(산업거시환경 분석)
자신의 사업을 정치·제도·규제적(P), 거시경제적(E), 사회적(S), 기술적(T) 측면에서 분석하는 방법, 기업을 둘러싼 거시적 산업환경을 분석할 수 있는 주요 인자들의 도출과 그 내용을 분석하여 요약, 정리 하는 Framework
STP전략(시장세분화분석)
전체 제품-시장영역을 규정하고 시장세분화(S)를 통해 고객 분석
시장의 매력도가 높고 수진기업의 자원능력에 적합한 최적 표적시장(T) 선정
표적고객이 원하고 바람직하게 생각하며 경쟁구조상 유리한 포지션(P) 선정
> 효과 : 포지션에 부합되며 표적고객의 선호에 적합한 제품, 가격, 유통 촉진 전략(4P)을 통한 보다 정확한 고객 욕구 충족과 성과의 제고
> 시장세분화 : 시장을 소비자의 니즈와 그들이 상품을 구입함으로써 얻고자 하는 편익 그리고 인구통계적 요인 등을 기초로 시장을 분류하는 것으로 정확한 시장상황 파악, 기업의 경쟁좌표 설정, 정확한 표적 시장 설정, 마케팅 자원의 효과적인 배분을 목적으로 한다.
> 세분화의 기준은 2개 정도가 적당하다.
SWOT분석
기업이 처한 외부 환경요인과 기업이 보유한 내부역량에 대해 평가하고, 향후 기업이 대응해 나가야 할 전략적 방향성을 찾아내는 방법
> 내부 역량 : 강점(S)과 약점(W), 외부 역량 : 기회(O)와 위협(T)
추정손익계산서
해당 사업의 수익과 비용구조를 추정할 수 있는 재무제표로서 판매예측, 매출액, 매출원가 상정, 영업손익, 당기순손익이 나타나 있다.
* 대차대조표 : 우리 회사의 자산구조를 알려주는 재무제표
- 자기자본(주주-투자) + 타인자본(부채, 채권-융자)
- 청산 시 우선순위는 은행이 먼저이지만 회사가 잘 되어도 은행은 원금과 이자만 회수 할 수 있다.
- 자산 = 부채(타인자본) + 자본금(자기자본)
* 손익계산서 : 우리 회사의 영업구조를 알려주는 재무제표
(매출액) - (매출원가) = (매출이익)
(매출이익) - (판매 및 관리비) = (영업이익)
(영업이익) - (특별손실) + (특별이익) = (법인세차감전순이익)
(법인세차감전순이익) - (법인세) = (당기순이익)
경영전략의 발전
1) 생산관리시대
2) 인사 및 조직 관리시대 : 근로자 인격적 대우
3) 마케팅관리시대 :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 파악
4) 기획관리시대 : 장기적으로 자금수요를 예측하여 효율적인 자금조달계획
5) 전략경영시대1 : 산업의 구조적 특성이 기업의 행동을 결정
6) 전략경영시대2 : 기업이 보유한 내부의 독특한 자원에 의해 경쟁력 결정
제 1의 물결 – 신석기 혁명
제 2의 물결 – 산업혁명
제 3의 물결 – 정보화 혁명
마케팅 컨셉의 발달
1. 생산
2. 품질
3. 판매
4. 마케팅
5. 사회지향적 마케팅
4C전략
- 고객 : 고객 관계 관리(CRM)
- 고객가치 : Value>Price>Cost (기업생존부등식법칙)
- 편의 : 온라인, 개인 마케팅, 맞춤서비스
- 소통 : 프로슈머(Prosumer), 크리슈머(Cresumer)
* 프로슈머 : ‘생산자’를 뜻하는 영어 ‘producer’와 ‘소비자’를 뜻하는 영어 ‘consumer’의 합성어로, 생산에 참여하는 소비자
* 크리슈머 : 신제품개발이나 디자인, 서비스 등의 문제에 적극 개입하며 자신의 의견을 내놓는 소비자
엔젤투자자
보통 돈 있는 개인들이 모여서 보통 투자클럽을 결성하고 새로 창업하는 회사에 미래의 가능성만 보고 투자를 하면서 주식지분으로 그 대가를 받는 형태
벤처기업
우수한 기술과 경영노하우를 기반으로 하여 위험은 높지만 성공하였을 경우 높은 수익이 기대되는 기업
벤처캐피탈
수준이 아주 뛰어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어 장래성은 가지지만 경영기반이 약해 금융기관에서 융자받는 것이 어려운 벤처비즈니스에 투자를 하는 기업이나 그 기업의 자본을 말한다. 이들은 주식 취득 등의 형식을 빌어 투자를 실시한다.
성장단계별 자금조달 방법
- Founder, Friends, Family
- Biz angels
- Venture capitals
- Non-financial corps
- Equity market
- Commercial banks
비즈니스 인큐베이팅(창업보육센터)
창업 단계의 초기 벤처기업을 발굴, 육성해 기업공개(IPO), 인수합병(M&A) 등을 통해 자본 이득을 얻는 비지니스 모델이다. 유망한 벤처에 지분을 투자해 자본이득을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 벤처캐피털과 유사하지만 미래의 기술수요를 예측해 선정한 초기사업 아이템에 상대적으로 높은 위험요인을 안고 투자와 함께 종합적인 경영 컨설팅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다르다.
지식재산권
- 산업재산권 : 특허(발명), 실용신안(고안), 의장(디자인), 상표
- 신지적재산권
- 저작권
특허 : 출원 – 심사 – 등록- 권리화 – 베타적 독점권
프랜차이즈
공통의 상표, 상호,상품,서비스 제공, 노하우와 훈련 등의 계속적인 지원과 유지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의 문제점
1) 외식업의 비중 과다
2) 규모의 영세성
3) 가맹본부의 경력 부족
4) 취약한 인프라(효율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5) 불안정한 수익구조
전환사채 : 채권 → 주식 변환가능한 채권
우선주 : 의결권이 없는 주주, 저렴
보통주 : 의결권이 있는 주주, 비쌈
연말정산 환급금, 나는 얼마나 받을까? : 연말정산 결과 확인하는 방법 (0) | 2020.03.10 |
---|---|
[통합정리] 돈 버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할 소득세! 개념 잡아보기 (0) | 2020.03.10 |
[경영학원론] 창업 관련 일반적인 이론 정리 (0) | 2020.03.10 |
은행에 돈 맡겨두면 왜 손해일까? (0) | 2020.03.08 |
투자로 돈을 늘이는 방법, 두 가지 (0) | 2020.03.08 |